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JAVA 업데이트로 인해 잘 돌아가던 윈도우 Apache Tomcat 서버가 멈춰 서비스가 중지된 경험을 적어보려합니다.  IDC 센터에서 업체들에게 서비스되고 있는 윈도우 서버가 새벽에 시스템 오류로 다운되었다가 재부팅 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니 업체들로부터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며 전화가 오기 시작합니다. 서버에 원격 접속을 하여 뭐가 문제인지 살펴보던중 Apache Tomcat 서버가 멈춰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 시작됩니다.

 

 

[Apache Tomcat 서비스 시작]

Apache Tomcat 관리자로 들어가 아무리 시작버튼을 눌러도 서버가 실행되지를 않았습니다.

 

[Apache Tomcat Log path 확인]

문제를 찾기위해 Logging탭의 Log path를 확인하여 로그파일을 확인합니다.

 

[Log파일 확인]

아래화면의 경로로 들어가 로그를 확인하니 JAVA 경로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쌓여있습니다.

 

[JAVA 업데이트로 인한 폴더명 변경]

Apache Tomcat 서버의 멈춤현상은 시스템 오류로 윈도우가 재부팅되면서 JAVA 업데이트가 된것이 문제였습니다. JAVA 업데이트가 되면서 폴더명이 업데이트된 버전의 폴더명으로 바뀐것입니다.

 

기존에 JAVA를 설치하며 세팅했던 값들을 수정하며 문제를 해결합니다.

 

[문제해결과정-1]

윈도우즈 제어판의 시스템항목으로 들어가 고급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문제해결과정-2]

시스템 속성 -> 고급 탭선택 ->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제해결과정-3]

JAVA_HOME 변수를 더블클릭하여 변수값을 업데이트된 폴더명으로 수정합니다.

 

[문제해결과정-4]

Path를 더블클릭하여 JAVA를 설치하며 세팅해준 폴더의 경로를 업데이트된 경로로 편집 수정합니다.

 

 

[문제해결과정-5]

Apache Tomcat 관리자의 Java탭을 선택하고 Java Virtual Machine의 경로를 업데이트된 폴더의 파일의 경로로 다시 잡아줍니다.

 

[Apache Tomcat 서버 구동완료]

마지막으로 Apache Tomcat 관리자의 일반탭에서 서버를 실행시킵니다.

 

다행이 위의 해결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한번 개발해놓으면 제품의 서비스가 종료될 때까지 아무문제 없이 구동되는 것이 모든 개발자의 꿈이지만 그렇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몇일 전 KT의 라우터 설정문제로 인터넷이 마비되었던 사건이 있었는데 한명의 고객으로서는 무슨 서비스가 이렇냐며 불평했지만 한편으로 그 작업자가 나였었더라면 어떠했을지 상상을 해보니 상상만으로도 끔찍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는 모든 개발자 여러분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